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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南  無


출판사 : 地  平


출간일 : 1987년 10월 30일 인쇄, 1987년 11월  5일 발행


깨어남으로 가는 길

나는 항상 자문(自問我答) 한다.  나의 육신과 정신을 어떻게 바르고, 참되게 생각하고 행해야 할지를, 참나(眞我)인 마음에 묻는다.  고로 나는 대답한다.

부처님의 경전을 보라고, 경문(經文)은 진언(眞言)이다.  진실로 가는 말씀이기에 말이다.

참사람은 항상 신심(信心)이 넘쳐야 하고 늘 선지식을 찾아 참으로 가는 길을 묻고 배워서 청정한 계행으로 실답게 행하노라면 미래에 부처 될 것은 의심이 없는 것을 미루어 보아 알겠다.


책소개


「善男子야, 四大淸淨로 十二處와 十八界와 二十五有가 淸淨하리니 彼淸淨故로 十力과 四無所畏와 四無碍智와 佛十八不共法과 三十七助道品이 淸淨하야 如是乃至八萬四千陀羅尼門이 一切淸淨하니라」

- 원문번역중략-

해설 : 이 문장에서 숫자는 내용을 알아야 한다.  불경은 숫자로 설명한 구절이 많다.  이래서 불경은 여타 종교서적이 미치지 못한다.  그 것은 가장 구체적이고 수학적이며 철학적이기 때문이다.  먼저 四大는 다 아는 사실이고 十二處란 무엇일까?  능엄경을 보신 봄은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  초보자는 잘 읽어보아야 한다.  몸에는 六根이 있다.  이 六은 몸에 붙은 여섯 군데 기관이다.  이것은 안과 밖으로 화합하여 영사을 만든다.  즉 내외 두 군데에서 상상을 만든다.  그러면 6根X2處(內外)=12處가 된다.


눈을 예로 든다면 밖으로 봄을 통하여 내부 眼根에서는 影像(영상)을 만든다. 이래서 六根이 각가 두곳[二處]를 비롯하게 된다.

다음  十八界는 열여덟 경계를 말한다.  위에서 본 十二處에서 가운데[中間] 妄想界(망상계)를 이루는 意識界를 더하여 생긴 숫자다.  6根X3處(內外中)=18界

가만히 생각해 봅시다. 우리의 망상인 생각은 분명히 십이처를 비롯하여 생긴다.  두 곳인 밖에 사물을 통하여 안으로 생각을 만든다.  이 몸이나 十二處와 十八界를 분석해 보면 근본이 없어진다.  몸은 四大로 분해되고 十二處는 六根의 識情이 안에도 밖에도 이음이 없어므로 특별히 정해진 곳[處]이 없어진다.  十八界도 역시 그러하다.  六根에 意識이 안에 있는 것도 아니고 밖에 있는 것도 아니요 또한, 中間에 있을 곳이 없어므로 세 경계가 다 무실하므로 十八界도 허망하야 없음을 알게 된다.


주요목차

서  문 15

一. 淨口業眞言(정구업진언)  19

  1. 罪惡(죄악)  21

  2. 입살(口殺) 28

  3. 破地獄眞言(파지옥진언)  46

  4. 歸寺一身(귀사일신)  51

5. 作福而不如避罪(작복이불여피죄)  69

二. 南無  77

序  79

  1. 부처님의 마음  83

  2. 念佛門(염불문)  87

  3. 부처님 말씀한 觀無量壽經(관무량수경)  90

   1) 이경의 연기

     가. 아사세가 부모를 가둠

     나. 위제희가 법문을 청함

     다. 극락세계에 나는 깨끗한 업

     라. 극락세계를 뵈옴

     마. 열 여섯 가지 관한 법

        ① 해 생각하는 관

        ② 물 생각하는 관

        ③ 땅 생각하는 관

        ④ 나무 생각하는 관

        ⑤ 연못 생각하는 관

        ⑥ 누각 생각하는 관

        ⑦ 꽃 좌대 생각하는 관

        ⑧ 형상 생각하는 관

        ⑨ 몸 뵈옵는 관

        ⑩ 관세음보살 생각하는 관

        ⑪ 대세지 보살을 생각하는 관

        ⑫ 온통 생각하는 관        

        ⑬ 섞어 생각하는 관

        ⑭ 상등네에 나는 관

          가) 상품 웃또래

          나) 상품 중간또래

          다) 상품 아랫또래

        ⑮ 중등네에 나는 관

          가) 중품 웃또래

          나) 중품 중간또래

          다) 중품 아랫또래          

        ⑯ 하등네에 나는 관

          가) 하품 웃또래

          나) 함품 중간또래

          다) 하품 아랫또래

          라) 이익을 얻음  

   2) 이경의 퍼짐

  4. 蛇福不言(사복불언)  116

三. 異見(이견)  125

  1. 檀君神話(단군신화)의 異見(이견)  127

  2. 聖像異見(성상이견)  135


四. 圓覺經(원각경)  147

  1. 摩陰(마음)  149

  2. 絶對性인 眞我(절대성인 진아)  159

  3. 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165

  4. 圓覺經普眼章(원각경보안장)  170

  5. 보안보살이 법문을 청함  173

  6. 육식은 네가지 요소로 거짓 화합된 것이다.  182

  7. 圓覺이 보임  187


五. 心靈毉學(심령의학)  213

  1. 毉字의 의미  215

  2. 만성맹장염 수술  218

  3. 火傷(화상)  221

  4. 心臟性喘息(심장성천식)  223

  5. 어머니, 저예요  227

  6. 符籍(부적)  231

  7. 方術(방술)  238


□ 우리말 반야심경(般若心經)과 해인게(海印偈)  246